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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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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73 - 19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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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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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공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교과서가 아닌, 출판사에서 발간하는 상업적 학습 교재에 교수·학습이론에 대한 기존 연구의 성과가 어느 정도 반영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사용자 중심의 교재 분석을 위해 문법 교수·학습법에 기초한 과제 분석용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였다. 교재의 과제를 크게 ‘문법연습’ 유형과 ‘형태 초점 과제’로 구분하고 국내·외에서 출간된 총 20권의 영문법 학습 교재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화식 교수법에 기반을 둔 출력 중심의 문법연습은 여전히 대부분의 교재에서 높은 비율로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법연습 중에는 ‘유의미 연습’ 유형이 가장 많았고, 국내 출간 교재에서 ‘의사소통 연습’은 매우 낮은 비율로만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고등 학습서’로 분류할 수 있는 교재의 경우 의사소통 연습은 전혀 사용되지 않았다. 둘째, 국내 교재의 경우 ‘문법 의식고양과제’가 ‘입력 처리 과제’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었는데, 이는 문법 의식고양과제가 문법 용어와 문법 교수요목이 사용되는 경우가 많은 한국의 교육 상황에 가장 적용하기 쉬운 형태 초점 과제임을 보여준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입력 처리 과제의 빈도가 낮은 것은 ‘시험’ 유형의 문장 선별 과제나 문장 수정 과제가 대신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해외 출간 교재의 경우 단원의 설명부에 입력 처리 과제와 문법 의식고양 과제가 다수 수록되어 있어, 학습자의 ‘주목 끌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과제를 반영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형태 초점 과제는 학습자에게 양질의 입력을 제공하고 학습자들이 문법에 주목하도록 하는 다양한 기법으로 구성되어 있다. 출력 과제와 시험 유형 과제 위주의 영문법 학습 교재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교재 개발 단계부터 입력 처리와 문법 의식고양과제와 같은 새로운 유형의 형태 초점 과제를 수록할 것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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