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16.3
수록면
69 - 9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제공한 한국 아동․청소년패널조사(KCYPS) 1차 자료를 활용하여 아동의 사회적 관계를 부모, 교사, 교우와의 관계로 설정하고 이러한 특성이 아동기 자아개념 및 학교생활적응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 남, 여학생 총 2,363명이 표본으로 선정되었다. 본 연구의 자료처리는 아동기 사회적 관계, 자아개념, 학교생활적응의 인과관계를 추정하였으며, 이러한 인과관계 맥락이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남학생과 여학생 집단으로 구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아동의 사회적 관계는 자아개념과 학교생활적응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며, 자아개념 또한 학교생활적응에 정적효과를 나타내는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사회적 관계는 자아개념을 매개하여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 성별 간에 인과관계 맥락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기 자아개념과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관계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동기 사회적 관계 증진을 위한 아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관련 연구에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09534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