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현진 (조선대)
저널정보
문학과환경학회 문학과환경 문학과환경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41 - 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현재 중학교에서 사용 중인 <환경과 녹색성장> 교과서의 구체적인 내용과 특징을 살펴보았다. 환경 교육이 자연과학적 접근뿐만 아니라 인문학적, 사회과학적, 예술적 측면 등에서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전제에서 국어 교육과의 통합 지점을 찾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교과서에는 당시 환경 정책이나 주류 이론이나 이슈 등이 반영되어 있으므로, 환경 교과서를 검토해 봄으로써 국어교육 상황에서 보완되어야 할 점이나 환경 교육과 통합 교육이 이루어질 때의 접점을 확인할 수 있다는 의의가 있을 것이다.
환경 교과서들은 교육과정에서 명시하고 있는 내용 체계 및 영역별 교육 내용을 충실히 담고 있었다. 그러나 환경학이나 환경 공학 등 자연과학적 측면의 이론적 지식이 주로 제시되어 있어, 환경 문제에 대한 통합적 인식이나 가치관 변화를 기반으로 한 환경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실천이나 지속적인 행동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생태인문학적 내용이 보완되어야 하며, 환경 감수성 및 가치관, 태도등 정의적 영역을 길러줄 수 있는 다양한 문학 작품 및 토론 논제 등이 발굴, 제시되어야 한다. 사회과나 과학과와 변별될 수 있는 환경이나 생태 문제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이나 통합적 관점 제시함으로써 교과로서의 독자성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환경 교육을 위한 문학 작품 선집 발간, 주제별 또는 상황별 작품 발굴 및 정리, 국어 능력을 기반으로 한 환경 교육 방법 및 활동 구안 등을 통해 현재 환경 교육에서 부족한 국어교육적 접근이나 정의적 영역에 대한 보완이 가능할 것이다.

목차

1. 들어가며
2. <환경> 교과서 구성 및 체계
3. 중학교 <환경과 녹색성장> 교과서의 문제점
4. 나오며
인용문헌
국문초록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810-0010532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