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1집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31 - 5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술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향과 방법을 비평적 교수법이라는 관점에서 논의한다. 논의를 이끌어내기 위해 먼저 기존의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미술교육의 한계와 함께 테크놀로지의 새로운 기능성을 이용한 테크놀로지 활용 미술교육의 이점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비평적 교수법이 추구하는 미술교육의 방향 세 가지를 논의한다: (1) 자아 반성적 탐구를 통한 비평적 의식 개발, (2) 대화와 의사소통을 활성화시키는 사회적 네트워킹과 자아에 대한 반성적 이해 증진, 그리고 (3) 미술을 통한 사회 참여를 북돋우는 비평적 역량 강화. 이러한 논의의 토대 위에 학생들의 비평적 의식을 개선하고 역량 강화를 성취하기 위한 대안적인 미술과 테크놀로지 활용 방향과 방안을 마지막으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교사들의 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 방안으로 (1) 교수 자료 제작 지원, (2) 교수 내용의 확장, 그리고 (3) 교수 도구의 확장이라는 관점을 검토한다. 그리고 기존의 미술과 테크놀로지 활용 논문들에 소개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을 지원하는 테크놀로지 활용 방안을 비평적 교수법이라는 관점에서 이론적으로 논의한다. 따라서 후속되는 실천적 사례연구들이 본 연구가 제기하는 이론적 논의를 확장시킬 뿐만 아니라 기존 테크놀로지 활용 미술 수업의 한계성을 넘어 보다 구체적이고 대안적인 비전을 제시해 주리라 예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8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