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희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한국예술연구 한국예술연구 제17호
발행연도
2017.9
수록면
247 - 27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다양한 형태의 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이 실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 미술교육에서의 변화는 소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시작된 본 연구는 예비 교사교육의 접근 방식에 대한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실제적 교수의 적용을 제안하였다. 실제적 교수는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 구성주의에 기반을 둔 학습자 중심의 교수법으로서 학습을 심화하기 위해 학교 밖의 현실세계와의 연결을 목적으로 한다. 본고에서는 실제적 교수 전략으로서 주제중심의 통합적 접근과 프로젝트 학습을 제안하고 이를 예비 미술교사 수업에 적용하였다. 그 결과, 본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은 실제적 교수를 활용한 실행 경험을 통해서 공동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가 심화되고, 관심과 흥미가 높아졌으며, 실천 의지와 자신감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단순히 관련 지식과 기능을 수동적으로 학습하기 보다는 삶과 연계된 프로젝트를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에 대한 자발적 탐구, 동료 학습자와의 능동적인 상호작용과 협동을 통한 학습을 직접 경험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공동체 중심 미술교육
3. 실제적 교수의 이해
4. 실제적 교수를 활용한 공동체 미술 중심 프로젝트의 실제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0-001255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