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2
수록면
521 - 53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학영재 학생들의 시각적 추론과 논리적 추론에 대해 시각적 추론이 논리적 추론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시각적 추론이 논리적 추론과 통합될 때 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GSP 소프트웨어는 기하 문제를 해결하는데 시각적인 근거를 제공해 주어 학생들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나가는데 도움을 준다. 이 연구에서의 실험은 7명의 중학교 수학영재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하는 교육의 일부로서 이루어졌다. 삼각형의 의심을 삼각형의 세 꼭지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는 점으로 정의한 후, GSP 환경에서 삼각형의 외심을 찾는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관찰한 후 이에 대해 질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7명의 수학영재 학생들의 문제 해결 방법은 학생들의 추론 형태에 의해 (1) 시각적 추론과 논리적 추론의 통합에 의한 문제 해결, (2) 논리적 추론에 의한 문제 해결, (3) 시각적 자료에 의한 문제 해결,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분류되었다. 분석 결과 논리적 추론이 시각적 추론과 통합되어 이루어질 때 수학영재 학생들의 다양한 사고 특징이 관찰되었으며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지식의 확장, 수학적으로 의미 있는 해결 과정을 보였다. 반면 논리적 추론에만 의존한 문제 해결은 개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따라서 수학영재 학생들이 시각적 추론을 경험하고 시각적 추론 능력을 개발시키며 시각적 추론과 논리적 추론을 통합시키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교육적 고려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9-0011648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