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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대환 (국립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25 - 36 (12page)
DOI
10.21184/jkeia.2017.06.11.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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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까지<춘향전> 분석은 완판본 <열녀춘향수절가>의 서사구조를 토대로 연구 결과를 재생산내지는 타 장르와 융합하여 연구를 함에 따라 기존의 관습적인 해석을 중심으로 변형되어 왔다. 그러나 본 연구자의 기존 관습적 분석과 텍스트를 벗어나 새로운 시각의 <춘향전 > 사건 해석을 위해 동야문고 <춘향전>이라는‘이본’을 선정하여 춘향전의 서사구조 흐름 속에 나타난 특수한 극적 사건 해석을 시도하였다.
이와 더불어 문학 장르 와 영화 융합을 위해 국내 판소리계 영화 <춘향뎐>과 시나리오를 근거로 비교 연구 결과 기득층의 이몽룡, 변학도를 통한 우민화 시각의 해석이 아닌 친 서민 생활 속의 춘향과 이몽룡 의 삶이 담긴 주제 의식을 발견할 수 있었다. 특히 동야문고 <춘향전>의 극적 사건과 화제를 분석 하면서 주동 인물인 춘향은 서민 춘향이라는 점과 그리고 서민과 어우러지는 익살이 짙게 풍기는 이도령, 특히 인간의 본원적 순수한 사랑의 감정을 느끼는 변사또, 해학과 재치가 돋보이는 방자라는 인물로 묘사 되었다는 점을 분석할 수 있었다.
영화 <춘향뎐>에서는 이몽룡을 엘리트적이고 의젓한 모습을 지닌 책방 도령으로 방자는 개성과 주체성이 강한 인물로 묘사했고 춘향은 순종적인 여성으로 영상화 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이는 매체전이 과정에서 대중성을 고려한 영화의 특수성 때문 작가와 감독의 해석이 달라지고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둘 수 있다. 어사출도 후 변학도의 신변처리 화제에 대해서는 동야문고 <춘향전>과 영화 <춘향뎐>은 이어사의 개인적 감정을 배제한 이성적이며 합법적인 절차로‘변사또의 신변처리’를 진행하는 따뜻한 인간애를 지닌 이어사의 사건처리 방법이 돋보인다.
그러므로 이러한 새로운 극적 사건 분석 결과 동야문고 <춘향전>과 영화 <춘향뎐>의‘주제의식’은 <열녀춘향수절가>에서 관습적으로 제시하는 사랑의 결실을 맺기 위해 정절을 지키며 변사또의 횡포에 저항하고 몸부림치는‘열녀춘향’또는‘신분상승’을 추구하는 춘향이라는 통념적인 주제 관념에서 벗어나 평범한 일상의 서민의 삶 속에서‘부조화된 사회규범’이라는 장애상황을 만나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통 받고 인내하며‘자신의 현실적 존재감을 고민하는 서민 춘향’과 임권택 감독의 휴머니즘 철학을 감정이입한 <춘향뎐> 영화라는 특수성에기 인한 서민 본연의 삶을 추구하기 위해 몸부림치는 인간 춘향’이라는 변모된 주제의식으로 재해석할 수 있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Ⅲ. 결론
References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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