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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명모 (국립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7.6
수록면
143 - 152 (10page)
DOI
10.21184/jkeia.2017.06.11.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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燕巖의 교육 문화적 가치관은 교육목적, 제도 그리고 그에 따른 교육내용 즉 사회 문화 교육과정 문제에 대하여 새로운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 현대 교육문화 활용에 대한 콘텐츠화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이에 燕巖의 실학사상에 투영된 교육문화 가치관은 해방 후 지금까지 서구 문화 교육 이론에만 급급한 나머지 교육문화 과정상 시행착오를 거듭해 온 결과 우리 교육 문화계에 신선한 개선방안을 시사하는 바가 크다.
燕巖은 교육 문화의 목적으로서 교육받은 인간상으로 선비를 제시하였고 선비란 도덕적인 삶을 사는 사람을 의미하였으며, 도덕적 인간으로 살아가는데 있어 선비가 해야 할 직무는 자기초월적인 도덕성을 유지하여 타인의 삶과 나아가 인류의 삶의 질의 향상을 추구함과 동시에 올바르게 가치를 판단하는 일이라고 하였으며, 만물의 공동참여의 場인 세계 문화의 현상들에 대한 理法 탐구로 인간 삶의 향상에 기여하는 일이라고 하였다.
燕巖이 사농공상의 신분적 계급을 사회 문화적 기능을 위한 분업적 구분으로 보고 선비의 학문은 농공상의 원리를 포함하여 탐구해야 한다고 과감하게 그 시대에 진보적 주장을 펼친 것도 이러한 맥락에서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燕巖이 바라는 교육 문화는 개인을 도덕적인 인간으로 육성하고 동시에 사회 문화에 유용하게 활용하여 만인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조화의 인간을 기르는 것이며 합리적으로 탐구하고 나라와 타인을 위할 줄 아는 사람, 돈을 벌고 쓸 줄 아는 경제인으로 전인적인 인간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과 같이 전문화되고 개인주의적 성향이 깊어져 가는 상황에서 만물을 하나로써 보고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자기중심의 사고에서 벗어나 그들의 입장과 관점에 입각해서 사회 문화 현상을 적용하여 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燕巖의 교육 문화적 가치관에 투영된 인간의 평등성과 존엄성을 현실 교육문화 속에 적용하는 콘텐츠를 개발하여 활용한다면 우리는 타인을 존중하고 이를 통하여 삶의 질이 향상되는 공동체적 사회 문화가 정립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燕巖이 추구한 교육 문화 콘텐츠적활용 가치
Ⅲ. 연암의 교육 문화 현실 추구 방법
Ⅳ. 결론
References
요약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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