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태권도 수련생들에게 보다 체계적인 지도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체육관을 활성화하는데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전주 소재 태권도 체육관의 초등학교 4학년 이상 수련생 465명을 연구대상으로 수련생의 성별, 학력에 따른 체육관 프로그램과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조사도구는 최상진(2003)의 ‘태권도 수련생의 체육관 만족도 분석을 통한 고객만족경영전략’에 사용한 설문지로 인구통계학적 변인 3문항, 프로그램 만족에 관한 항목 10문항, 지도자 만족에 관한 항목 15문항, 총 28문항으로 5단계 Likert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문항간 내적합치도인 Cronbach's α계수를 구한 결과 프로그램 만족도 8573, 지도자 만족도 8941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0.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수련생의 프로그램 및 지도자 만족도를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t-test,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사후검증은 Scheffe test를 사용하여 검증하였고 통계적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프로그램 만족도와 관련해서는, 수련생의 성별에 따라 남자 수련생은 여자 수련생에 비해 수준별 등급, 수련시간, 참여인원에 높은 만족도를 보인 반면, 스트레스해소에 대해서는 낮은 만족도를 나타내었다. 또한, 수련생의 학력에 따라 태권도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이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인성교육에서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 중학생,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스트레스 해소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체력향상과 여가프로그램에서는 대학생 이상이 중ㆍ고등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참여인원은 초, 중, 고등학생이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 만족도에 따라서는, 수련생의 성별에 따라 남자 수련생은 여자 수련생에 비해 지도자수, 욕구이해에 대해 높은 만족을 나타낸 반면, 외모, 언행일치, 관원존중에 대해 낮게 나타났다. 또한, 수련생의 학력에 따라 인격은 중, 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대학생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관원태도에서는 중학생이 대학생이상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언어는 중ㆍ고등학생이 초등학생,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계획성은 중학생이 초등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시간은 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욕구이해에서는 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다. 언행일치는 초ㆍ중학생이 고등학생과 대학생 이상보다 높게 나타났고, 관원존중에서는 중ㆍ고등학생이 초등학생과 대학생 이상 보다 높게 나타났다.
This study is aims to suggest the basic data providing various services and systematic instructions for the trainees in Taekwondo training centers. This study used the questionnaries used by Choi sang jin (2003) that were reconsidered to fit for this study. The subject of this study were 465 trainees who randomly selected at the Taekwondo centers at present in Jeonju city. Data were computerized the results using Windows SPSS PC+10.0 Version, and were executed the analysis of t-test according to sex distinction and one-way ANOVA according to trainee's academic background. This study concluded as follows : 1) The trainee's satisfaction of program by sex distinction was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skill levels, training+times, members of participant and rids of stress. 2) The trainee's satisfaction of program by the academic background of trainees was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taekwondo programs, improvement of fitness, and leisure programs and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education of humanity, rids of stress and members of participant. 3) The trainee's satisfaction of instructor by sex distinction was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understanding about trainee's need, appearance, consistency of speech and action, manner about trainee, and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members of trainer. 4) The trainee's satisfaction of instructor by the academic background of trainees was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manner about trainee, speech, planning and training times, and significant difference to response of the consistency of speech and action, respect of traine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