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호문 (목포대학교) 김용만 (단국대학교) 박세혁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31 - 4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단의 마케팅활동만족이 관람자들의 참여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관중유입 마케팅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문조사 기법을 활용했으며 연구 대상자는 2006년 프로야구 경기가 열렸던 서울, 인천, 광주, 대구 4개 지역 야구장에서 프로야구를 관람하는 홈팀 관중 1,000명을 편의표집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조사도구는 Mahony, Nakazawa, Funk, James와 Gladden(2002)의 스포츠관람자 참여 동기 요인과 마케팅 설문지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부합하도록 재구성하고 타당도와 신뢰도(cronbach's α)를 검증 사용하였다. 조사를 통해 수합된 782부의 설문지는 상관분석과 다중희귀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마케팅활동만족요인이 대리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대리성취 동기 요인에는 제품만족과 촉진만족, PR 만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마케팅활동만족요인이 희극 동기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제품만족과 장소만족, 가격만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마케팅활동만족 요인이 자긍심 동기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제품만족과 PR만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넷째, 선수애착 동기 요인에서는 제품만족과 가격만족 그리고 서비스 만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팀 애착 동기요인에는 장소만족과 가격만족, 촉진만족, 그리고 PR 만족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여섯째, 미적정서 동기 요인에는 제품만족, 촉진만족, PR만족 그리고 서비스 만족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일곱째, 스포츠 애착 동기요인에는 제품만족과 장소만족, 가격만족, 촉진만족 그리고 서비스 만족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논의 및 현장 전략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66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