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9
수록면
15 - 3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경기장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참여동기를 알아봄으로써 관람 스포츠로서 경륜 스포츠를 이용하는 고객의 이해를 통하여 좀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경기장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은 문헌조사와 경륜운영본부의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서 도출된 문제점을 확인하고, 실질적인 경륜이용객들의 참여동기에 따른 이용만족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잠실에 위치한 장내경주장과 장외경기장 이용객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을 위한 대상지역선정은 경륜직접관람장소인 장내경주장과 광명시 경륜 돔 경기장 개장 후 거리상 접근이 어렵다고 판단되는 대전, 수원, 일산 장외경기장을 제외한 12개 장외 경기장을 선정하였다.
경기장 관람객의 참여동기에 따른 경기장 만족도를 규명하기 위하여 장내경주장과 장외경기장을 표집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참여동기(대인관계)가 높을수록 대체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가족단위로 경기장에 관람하는 형태가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본 연구에서의 중요한 결과로 참여장소에 따른 참여동기에서 장내경주장보다 장외경기장에서 참여동기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참여장소에 따른 경기장의 만족도는 편의시설, 경기 진행방식, 배당금제도 및 매표, 홍보 및 시설활용 만족도에서 장내경주장이 장외경기장보다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장외경륜 참가자를 장내 경기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방안 수립이 절실한 것으로 사료된다. 결론적으로 장외고객을 장내로 끌어들이기 위한 마케팅, 홍보방안제고 및 접근성을 다양하게 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7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