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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윤남수 (세종사이버대학교) 이용기 (세종대학교) 김용래 (세종대학교) 박영균 (세종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13 - 128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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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Heider(l946)의 균형이론(balance theory)에 근거하여 프로축구구단을 연구맥락으로 하여스포츠 구단의 스포츠 스타 영업이 스포츠 구단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영업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김남일 선수 영업이라는 실험변수에 의하여 스포츠 스타 보유가 프로축구구단의 긍정적 이미지에 부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비자의 사전ㆍ사후 태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실시한 교차분석 결과 소비자의 태도가 균형이론상의 균형 상태로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인력효과에 해당하는 모형들의 호감도 평균값이 그렇지 않은 모형들의 호감도 평균값 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합치효과에 해당하는 모형들의 평균값이 그렇지 않은 모형들의 평균값보다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스포츠 스타의 이적이 소비자의 태도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실험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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