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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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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유미 (연세대학교) 조광민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209 - 22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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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신용평가정보에서 제공하는 상위 스포츠용품업체 중 시장지배력이 높은 9개의 국내ㆍ외 주요 스포츠용품업체를 대상으로 1999년부터 2006년까지 8년간의 재무자료를 바탕으로 스포츠용품업체들의 광고 선전비와 경영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좀 더 실질적인 연구결과를 얻고자하였다. 또한 이는 스포츠경영학 분야에서 아직 전무한 재무적 측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목표로 삼는 많은 경쟁선상의 스포츠용품업체들에게도 수치화된 유용한 기초 데이터베이스를 제공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9개의 국내ㆍ외 스포츠용품업체들의 손익계산서(I/S)를 바탕으로 비교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전체기간동안(1999-2006) 스포츠용품업체들의 광고 선전비는 경영성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고 선전비가 일반적으로 이익창출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지만 매출총이익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하여 영업이익, 경상이익, 당기순이익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는 할 수 없었다.
둘째, 기존 스포츠용품업체보다 신생 스포츠용품업체의 광고 선전비 지출은 경영성과에 더욱 민감하고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국외 스포츠용품업체가 국내 스포츠용품업체에 비해 광고 선전비가 경영성과에 있어 좀 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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