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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31 - 5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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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이용한 프로야구 관람자의 시장세분화와 그에 따른 표적마케팅 전략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가 공동으로 홈구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의 관람자를 대상으로 2002년 8월부터 9월까지 7경기의 프로야구 관중 남ㆍ여를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국내 프로야구 경기상황이 만석이 되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에 세분틀을 만들어 관중이 집중되는 지역에 가중치를 두어 편의할당표집법(convenient quota sampling)을 이용하여 경기당 300~600명씩 총 3,000부 배부하였으며, 실제 분석에 사용된 자료는 응답이 불성실했다고 판단되거나 조사 내용의 일부가 누락된 336부의 자료를 제외한 총 2,664부로 설문지의 사용률은 약 88%이었다.
사용된 도구로는 관람 행동을 알아보기 위하여 김종(1996), Carter(1997), 장현철(1998)의 설문지를 재구성하여 사용하였으며, 설문지는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작성하였다. 자료처리는 Window용 한글 SPSS version 10.07과 SPSS 제품군 중 하위 제품인 Answer Tree 3.0 통계패키지를 사용하여 CHAID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 및 자료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프로야구 관람자의 시장세분화를 위하여 인구통계학적 변인과 관람자의 행동특성을 토대로 시장세분화문제를 데이터 마이닝 기법인 나무구조에 의해 접근하여 세분화된 고객집단에 대한 의사결정 규칙을 규명한 결과, 첫째, 다량 구매자는 26~41세 이상의 관람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류되었으며, 이러한 집단에 있어서는 남성이 많았으며, 미혼인 관람자이었다. 소량 구매자는 21~25세의 관람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분류되었으며, 그러한 집단에 있어서는 여성이었으며, 남성의 경우는 대학생과 기타 직종에 종사하는 관람자이었다. 둘째, 프로야구 경기장에서는 많은 관람자가 만원 이상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술과 안주, 식사, 간식, 기념품, 응원도구 등 소비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셋째, 비교적 근거리인 강남구, 송파구, 광진구에서 출발한 관람자는 경기장까지의 소요시간이 30분 이하로 걸렸으며 대중교통수단인 지하철과 버스, 도보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기타 지역(수원, 인천, 분당, 일산)과 은평구, 강서구에서 출발한 관람자는 31분에서 60분, 61분 이상이 소요되었으며, 소요시간이 길수록 지하철과 자가용을 이용하였다. CHAID 분석에 의한 예측력은 각각 54%, 64%, 71%로 비교적 높았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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