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245 - 26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프로야구 관람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토대로 소량 구매자와 다량 구매자로 구분할 수 있는 구매유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하여, 구매 예측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의 타당성을 밝히는 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조사대상은 LG 트윈스와 두산 베어스가 공동으로 홈구장으로 활용하고 있는 서울 잠실야구장에서 열리는 경기의 관람자를 대상으로 편의할당표집법(Convenient quota sampling)을 이용하여 총 2,664명으로 자료가 실제 분석에서 사용되었다.
프로야구 관람자의 구매유형을 분석하기 위하여 사용된 조사도구는 Wakefield와 Sloan(1995), Hansen과 Gauthier(1989), Jeffrey(1997), Green(1995), 김홍설(1999)등에 의해 개발된 '스포츠팬의 소비자 행동 영양 요인' 척도와 서희진(2001)에 의해 개발된 '스포츠 수용자의 소비행동 분석' 등을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설문지의 타당도의 검증을 위하여 스포츠 경영전문가 3명, 스포츠 경영 전공 석ㆍ박사 과정생 4명, 인터넷 LG 트윈스 야구동호회 회원 2명에게 내적타당도(content validity)와 직교회전방식(varimax)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최종적으로 4개의 요인, 15개의 하위요인, 39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설문지의 작성은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작성하였으며, 설문지 작성 후 자료처리는 Window용 한글 SPSS version 10.07을 이용하여 요인 분석, 신뢰도 분석, 로지스틱 회귀 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회귀 분석 방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의수준(α)은 .05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절차 및 자료분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구매유형을 구분하는 데 관련성이 있는 변인으로는 인구통계학적변인에 있어서는 성별, 연령, 결혼유무, 직업, 본적 등 모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기장까지의 소요시간에 있어서도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람요인의 15개의 변인 중 통제력, 경기력, 관람조건, 경기일정, 여가선용 등의 5개의 변인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관람유형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 소요시간 통제성, 관람조건, 여가선용, 결혼유무, 직업은 억제 요인이었으며, 성별, 연령, 직업, 본적, 경기력, 관람조건, 경기일정은 촉진 요인이었다. 프로야구 관람자의 구매유형 예측모형은 가설검증을 통하여 적합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예측모형의 적중률은 65.72%이었다. 또한 구매유형을 예측하는 모형의 식은 다음과 같다.
〈수식삽입〉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Ⅳ. 결과 및 논의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록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89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