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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11 - 12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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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환경으로의 변화로 인해 off-line 기업에서의 서비스제공과 on-line 기업에서의 서비스제공은 그 성격을 달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스포츠 인터넷 비즈니스조직이 우수한 on-lin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스포츠 인터넷 조직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1) 스포츠 온라인 조직의 서비스지향성 중요도에 관한 탐색적 요인분석 (Exploratory Factor Analysis : EFA)을 실시하였고 (2) 인터넷 서비스 접점에서의 고객 만족과 불만족을 조사하기 위해서 CIT(Critical Incidents Technique)분석을 실시하였으며 (3) 본 연구의 최종 목적인 서비스지향성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서 기업을 대상으로 신뢰성(탐색적 요인분석과 Cronbach α 분석)과 타당성분석(확증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 CFA))을 실시하였다. 자료수집에 이용된 통계패키지는 SPSS 10.0과 AMOS 4.0이였다. 스포츠 인터넷 비즈니스 조직의 서비스지향성을 구성하는 요인은 관리자리더십, 인터넷 서비스접점에서의 고객대우, 인터넷 서비스기술, 인터넷 서비스 실패 예방과 회복, 인터넷 서비스 표준 커뮤니케이션, 인터넷 서비스훈련, 인터넷 서비스보상으로 나타났다. 즉, 이러한 결정요인들이 인터넷 비즈니스 조직의 정책, 관행, 절차 등에 전반적으로 수용되어져야만 탁월한 스포츠 인터넷 서비스를 창출ㆍ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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