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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3.6
수록면
161 - 173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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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상업스포츠센터에서 제공되어지는 여러 서비스질의 요인과 각 요인이 전체적인 서비스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 만족도와 권유의향과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7개 상업스포츠센터의 회원 1179명을 편의 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표집한 다음 실제 1106명의 설문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상업 스포츠센터의 서비스 질 차원은 유형성, 신뢰성, 반응성, 감정이입의 4가지 차원으로 분류되었으며, 전체적인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도 앞의 같은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차원의 신뢰성은 Cronbach’s alpha가 .8678이상으로 나타나 신뢰성도 확보되었다.
둘째, 전체적인 서비스 질과 고객 만족도와의 관계는 .520, 고객 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와의 관계는 .393, 고객 만족도와 권유 의향간의 관계는 .301로 모든 부문에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상업 스포츠센터 서비스 질의 4가지 차원이 향상된다면, 전체적인 서비스 질이 향상될 것이고, 전체적인 서비스 질이 증가한다면 고객만족도의 증가로 인해 재구매 의도와 권유의향이 향상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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