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 - 1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난 IMF 구제금융 경제 환경은 스포츠 산업의 여러 방면에 역기능적인 영향을 미쳤으므로 스포츠 산업 분야는 다시 직면 할 수도 있는 경제적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대비를 다방면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IMF의 어려운 기간을 생존하는데 성공한 스포츠 산업체들의 일반적 변화내용과 그 산업체들이 활용했던 스포츠 마케팅 전략 변화를 조사 및 분석하여 향후 맞이할 수도 있는 어려운 경제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실증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전국 8대 도시의 층 118개 상업 스포츠센터에 있는 경영자나 종사자였으며, 조사도구는 연구자들이 개발한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자료분석은 기술통계를 하였다.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Ⅰ. 스포츠 산업체의 일반적 변화
첫째, IMF이후 스포츠 산업체는 중간 휴업, 오너 바뀜, 직원감축, 급여감축 등의 변화가 있었다. 둘째, 스포츠 산업체의 고객수에 변화가 있었다. 셋째, 스포츠 산업체의 이윤에 변화가 있었다.
Ⅱ. 스포츠 산업체들이 IMF 기간을 적응하기 위해 실행했던 마케팅 전략 변화
첫째, 스포츠 산업체의 상품전략 면에서는 상품 및 프로그램과 그에 대한 전략, 주상품 전략, 주요상품 개발 목적 등에 변화가 있었다. 둘째, 장소전략의 면에서는 유통경로 및 내용, 장소전략, 장소이용 불편사항 등에 변화가 있었다. 셋째, 가격전략의 면에서는 가격, 가격인하 방법 및 목적, 상대적 가격전략 방법 및 내용 등에 변화가 있었다. 넷째, 홍보전략의 면에서는 홍보ㆍ촉진전략 담당, 홍보 프로그램 내용 등에 변화가 있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및 절차
Ⅲ.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396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