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민수 (아메리칸대학교) 한진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51 - 6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계획행동이론을 기반으로 하는 두 개의 모형(1차 구조모형 vs. 2차 구조모형) 중 어느 모형이 스포츠 소비자들의 스포츠 팀 라이센싱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예측에 보다 타당한지를 비교·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국 동남부 플로리다에 위치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해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84부의 설문자료가 연구 분석에 사용되었고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을 실시하였으며 자료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계획행동이론의 1차 구조모형의 여섯 개의 예측 변수 중 인지적 태도, 명령적 규범, 서술적 규범 및 제어성이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차 구조모형의 세 개의 예측 변수인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동통제는 구매의도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확장된 계획행동이론의 두 가지 형태인 1차 및 2차 구조모형 모두 스포츠 소비자의 소비행동 예측에 적합한 모형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자의 연구 목적 및 상황에 적합한 모형의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별첨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3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