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용만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7 - 3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포츠이벤트에 대한 프로스포츠 관중의 성향과 스폰서십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의 스폰서십효과성의 관계를 동일시관련요인을 포함한 구조적 관계를 통해서 설명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주목적은 ‘스포츠이벤트성향→동일시관련요인→스폰서십효과성’으로 연결되는 구조적 모형과 개별가설을 검정하는 것이다. 조사대상은 대한민국의 대표적 프로스포츠 종목인 프로축구, 프로야구, 프로농구 및 프로배구 중 남자경기를 관람하는 고등학생 이상의 홈 관중이다. 조사도구는 설문지이며, 설문지의 척도는 스폰서태도를 5점 의미분별척도로 구성한 것 외에는 모두 5점 Likert척도로 구성하였다. 표본은 군집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서 3,064개를 확보하였으나 자료로 부적절한 238개를 제외한 2,826개를 최종유효표본으로 활용하였다. 자료는 PASW 18.0을 활용해서 조사대상자의 기초자료를 분석하였고, AMOS 7.0을 활용해서 구조방정식모형분석(SEM)을 하였다. 모형은 적합하였으며, 개별가설 검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포츠이벤트성향은 팀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팀태도는 팀동일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팀동일시는 팀만족과 이미지일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팀만족과 이미지일치성은 스폰서십신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스폰서동일시는 스폰서십효과성의 하위요인인 스폰서인지, 스폰서태도 및 스폰서만족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여섯째, 스폰서십신념과 스폰서동일시와의 관계에서 제안모형에서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나 대안모형에서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일곱째, 대안모형에서 팀태도는 팀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팀동일시는 스폰서동일시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모형의 적합도는 제안모형과 대안모형 모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대안모형이 제안모형에 비해 다소 적합한 것으로 나타나 대안모형을 최종모형으로 선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92-0009428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