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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안대룡 (자동차부품연구원) 신성근 (자동차부품연구원) 안부용 (자동차부품연구원) 이혁기 (자동차부품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17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5
수록면
502 - 506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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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자의 운전 편의를 돕기 위한 운전자지원시스템 중 최근 많은 차량에 기본으로 탑재되고 있는 AEBS(자동긴급제동시스템)은 특정 평가프로토콜을 통해 검증을 받는다. 프로토콜의 예로Euro NCAP AEB VRU Test Protocol을 들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운전시에는 평가프로토콜에 부합하는 상황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이 예측하지 못한 상황으로 인해 시스템은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앞으로 야간 및 Cyclist에 대응 가능하도록 AEB 시스템의 성능 개선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전방 물체 검지 센서를 장착한 시험차량으로 주간에 실제 도로를 주행하면서, 주행 중 보행자와 Cyclist를 검지하는 센서의 특성을 분석하여 AEB 시스템의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는 오인식과 미인식 상황 및 Cyclist, 다중보행자상황의 센서 검지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AEB 시스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험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DB 구축 환경
3. DB 구축 데이터 분석
4. 시험 시나리오 제안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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