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金光成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日本文化硏究 第63輯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일본어 복합동사의 의미와 용법에 관한 종래의 연구 성과를 복합동사 교육에 직접 활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한계나 문제점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선행연구의 부족함을 보완하는한 가지 방법론으로 프로토타입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복합동사 교육을 제안하고 있다. 프로토타입 시나리오는 Lakoff(1987)가 제시한 것으로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다양한 표현을 전형적인 시나리오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주는 장점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례분석으로 극복과 관련된 100여개의 복합동사를 극복의 프로토타입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하여 네 단계로 분류한 다음, 각 단계에 속하는 복합동사의 특성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각 단계에 속하는 복합동사의 용법에 반영된 개념화에는 일정한 동기가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극복의 프로토타입 시나리오는 관련성을 가진 다양한 복합동사에 일종의 스토리성을 부여해주기 때문에 복합동사간의 관계를 큰 틀에서 효율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序論
第1章 プロトタイプシナリオ
第2章 事例分析
第3章 プロトタイプシナリオに基づく複合動詞教育
結論
参考文献
Abstract
日本語抄録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913-001034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