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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관 (단국대학교) 박경희 (호서대학교) 오연수 (호서대학교) 김태연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통권 제51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29 - 155 (27page)
DOI
10.17854/ffyc.2017.07.5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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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생의 감성지능이 학업소진 및 반사회적 경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파악하여 학교 및 사회에서의 능동적 학생 관리에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대상은 충청북도 및 충청남도 소재 중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로서 최종분석에는 381부의 자료가 활용되었다. 가설검증은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감성지능의 하위 요인 중 감성활용, 자기감성인식, 타인감성인식이 학업소진의 무능감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자기감성인식과 감성활용은 학업소진의 냉담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둘째, 감성지능의 하위 요인 중 감성조절만이 반사회적 경향성의 신체공격성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감성조절과 감성활용은 반사회적 경향성의 분노감에 부(-)의 영향을 미쳤다. 감성조절과 감성활용은 반사회적 경향성의 언어적 경향성에 각각 정(+), 부(-)의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업소진의 하위 요인 중 무능감과 고갈이 반사회적 경향성의 신체공격성에 정(+)의 영향을 미쳤다. 또한 무능감만이 반사회적 경향성의 분노감 및 언어적 경향성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의 감성지능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학업소진에서 벗어나게 하는 전략적 대안을 통해 반사회적 경향성을 감소시켜야 함을 시사해 준다.

목차

국문요약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연구결과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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