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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산학기술학회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185 - 188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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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젤 차량의 NOx와 PM의 동시 저감을 위해 EGR 밸브와 EGR 쿨러로 구성된 modulated EGR 시스템이 디젤엔진에 장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modulated EGR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test bench를 설계, 제작한 후 2.0 L 디젤엔진용 전자식 EGR 밸브를 시험하였다. 또한 전자식 EGR 밸브의 성능을 밸브양정의 거동, 밸브 개폐시의 응답성, 밸브 통과 유량을 통하여 평가하였다. PWM 신호의 듀티율에 따른 밸브 양정의 거동은 비선형적이었으며, 밸브 개방과 폐쇄의 경로가 상이한 히스테리시스 현상을 나타냈다. 밸브 개방시 응답성은 통상의 기준을 만족하여 적절하였다. 끝으로 밸브 통과 유량은 듀티율 40-60%에서 듀티율과 밸브 전후의 차압에 의해 결정되나, 듀티율 60%이상에서는 차압에만 의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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