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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 세계적으로 디젤엔진의 배기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이며, 그 중 질소산화물을 저감하기 위하여 암모니아를 환원제로 사용하는 Urea-SCR 시스템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트랙터나 콤바인과 같은농기계의 경우 후처리 시스템 장착공간이 협소해 배기관의 길이가 충분하지 않거나 그 형상이 복잡해 질수 있다. 이로 인해 배기관 내에 분사된 요소수용액의 분해 및 혼합이 충분히 이뤄지지 않으면 SCR의NOx 저감률이 감소할 수 있어 복잡한 형상의 배기관에 대해 요소수용액의 충분한 혼합을 위한 실험 및수치해석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SCR 삽입형 촉매 머플러 전단의 배기관내 요소수용액의 혼합과 열해리 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배기관내의 다공판 설치 유무에 따른 유동해석을 진행하였으며,이 결과로 SCR 삽입형 촉매 머플러 내부의 3차원 유동특성을 비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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