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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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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진석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강영민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Journal of Advanced Marine Engineering and Technology (JAMET)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제41권 제6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576 - 582 (7page)
DOI
10.5916/jkosme.2017.41.6.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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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기조와 생산성 하락으로 인해 주요국들이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해운 및 조선분야의 4차혁명에 따라 그린 십, 에코 십, 스마트 십과 같은 선박의 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에 있다. 특히 전력관리시스템은 중요 연구 분야 중 하나이다. 발전기를 사용하는 전력관리시스템에 배터리를 활용하여 디젤 발전기의 평균 운전 부하율을 보다 높게 함으로 선내 전체 전력 에너지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사용에 따른 에너지 절감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에너지 절감 수식을 도출하였으며 시뮬레이션을 통해 에너지 절감량을 파악하였다. 결과적으로 발전기 부하는 82~86% 부근으로 사용하며 방전량은 되도록 작게 사용하고, 충전량은 12%로 충전할 경우 가장 에너지 절감 효과가 큼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배터리 연계형 전력관리시스템
3. 발전기 SFC 곡선
4. 배터리 에너지 절감식
5. 베터리 충전에 따른 에너지 절감
6. 배터리 방전에 따른 에너지 절감
7. 배터리 에너지 절감 시뮬레이션
8.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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