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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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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전지환 (홍익대학교) 장지환 (홍익대학교) 노정우 (홍익대학교) 박성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동차공학회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2021 한국자동차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794 - 798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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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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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의 동력 및 전력 부하 시스템은 일 충전거리에 영향을 준다. 전기자동차의 전력 시스템 증가에 따라 제어를 통해 동일한 전력 에너지 상황에서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의 전압 안정성 및 State Of Charge (SOC) 개선이 가능하다. 전력 시스템 및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을 위해서는 많은 파라미터 조건에서의 검증이 필요하고, 배터리의 경우 온도와 충, 방전 전력의 크기에 따라 화학적인 거동의 차이가 발생해서 모델 만으로는 정확한 배터리 시스템의 거동을 모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또한, 배터리 시스템의 평가를 위한 실차 실험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Battery Hardware In the Loop Simulation(Battery HILS) 시스템을 통해 실차 기반의 검증된 차량 모델을 개발하고 실제 배터리를 사용해 전력 시스템의 제어로직 및 온도 별 배터리 시스템 거동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전기자동차의 전력 시스템의 로드 레벨링 전략을 통해 같은 전력 소모량에서 배터리 전압강하 및 SOC에 대한 개선을 확인하였다. 또한, 25℃, -7℃, -20℃의 온도 조건의 같은 전력 상황에서 배터리 전압 강하에 따른 SOC차이가 연비모드 WLTP 기준 최대 1.2%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시뮬레이션 모델 개발
3. Battery HILS 개발
4. Battery HILS 결과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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