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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민 (국방과학연구소)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2권 제7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306 - 1,315 (10page)
DOI
10.7840/kics.2017.42.7.1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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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 등의 기타 구조물이 없는 해상 환경에서 송수신기 간의 이동 궤적이 주어진다면, 해상 통신 채널 환경은 two-ray 전파모델로 깊은 페이딩이 발생하는 구간을 예측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해상의 포물선 궤적 비행체에 대하여 둥근 지구 반사 모델을 통해 수신신호 세기를 예측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깊은 페이딩을 극복하기 위해 적용하는 시공간 다이버시티의 효과를 시뮬레이션으로 분석하였으며, 효율적인 시공간 다이버시티 적용 방안을 제시한다. 포물선 궤적 비행체의 실제 비행시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UHF 대역 수신 신호 세기 예측값과 실측값을 비교하여 수신신호 세기 예측 모델의 정확도를 보여주었다. 또한 다수의 S 대역 안테나를 통해 수신된 데이터의 프레임 오류와 수신신호 세기를 예측한 값과의 개연성을 설명하였으며 시공간 다이버시티가 적용된 효과를 보여주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two-ray 전파 모델
Ⅲ. 시공간 다이버시티를 통한 깊은 페이딩 극복
Ⅳ. 실험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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