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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소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서양미술사학회 서양미술사학회논문집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47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83 - 104 (22page)
DOI
10.16901/jawah.2017.08.47.0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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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단색화의 발족시기와 단색화의 주요 특징인 반복적 패턴을 분석한 논문이다. 한국의 1세대 비평가들에 의해 구축된 단색화 담론은 2000년 이후 다양한 시각에서 연구되고 있다. 단색화를 조명하는 시각 차이에도 불구하고 반복적 패턴과 그 발족시기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단색화의 두 가지 특성이 한국 현대 산업화 과정의 미술 영역에서 지니는 위상을 드러내는 데 초점을 두었다. 본 논문은 일반화된 단색화 담론과 시각을 달리하여 반복적 패턴이 제작되는 과정을 산업화에 따른 개인의 소외와 수공업과 전통의 상실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했다. 그러나 단색화라는 명칭 아래 묶인 모든 작품에 일괄적인 해석을 시도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에 1세대 단색화가인 정창섭을 사례로 분석을 시도했으며, 벤야민의 여러 저서를 바탕으로 이론적 근거를 제시했다.
단색화는 산업화시기에 발족하여 한국현대회화로 자리매김했다. 1950년대 중반부터 본격적인 작가로 활동하기 시작한 정창섭 역시 현대화에 따라 변화되는 여러 문화적 추이를 작품에 담아냈다. 일례로 고향의 창호지 문을 형상화한 한지 시리즈는 고향에 대한 기억을 담은 것이다. 이는 급속히 팽창되는 도심 속에서 사라져가는 전통적 생활 방식에서 비롯되었다. 더불어 닥종이를 섬유질로 되돌리는 과정은 현대화에 따른 수작업의 상실을 내포하고 있다. 이처럼 정창섭의 여러 작품에는 현대화된 삶속에서 개인이 겪는 다양한 변화의 흔적이 담겨있다. 필자는 이 같은 양상을 한국의 현대화 과정에 따른 변화가 작품에 반영된 것으로 보았으며, 이를 밝히기 위해 벤야민의 흔적 개념을 통해 정창섭의 작품을 분석했다.

목차

Ⅰ. 서론
Ⅱ. 모더니티에 따른 ‘흔적’
Ⅲ. 정창섭의 작품에 드러나는 파편의 추적
Ⅳ.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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