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표지]
[목차]
[요약]
[Ⅰ. 도로 교통정책의 패러다임 변화]
자동차 중심의 도로교통체계는 지속가능하지 않아
사람·친환경 중심으로 정책을 전환하되, 미시적 효과의 검토 필요
[Ⅱ. 도심권 통행시간 증가에 대한 승용차 이용자 반응]
도심권 통행시간 증가에 대한 시민의 행태변화 검토가 필요
도심 도착시민 16.5%는 통행시간 50% 늘면 대중교통 전환
도심 통과시민은 통행시간 50% 늘어도 3.7%만 대중교통 전환
[Ⅲ. 승용차 이용자 행태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용자 행태변화의 가장 큰 영향요인은 승용차 편의성
대중교통 전환의 가장 큰 영향요인은 도심 이동시간과 승용차 편의성
도심권 통행시간이 1% 늘면 대중교통 전환확률이 0.5%P 증가
[Ⅳ. 도로 공간재편의 승용차 이용 억제 효과]
도심권 통행시간이 50% 늘면 승용차 통행은 최대 23.8% 감소
도심권 통행시간이 50% 늘면 도로 교통량은 최대 13.2% 감소
[Ⅴ. 승용차 이용자 행태 분석이 주는 시사점]
도심권의 도로 공간재편은 대중교통의 서비스 개선이 관건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구루와 목민관 대화] 도시 전문가 박용남 소장과 강기정 광주시장이 말하는 ‘걷는 도시 광주’_“승용차 중심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도심(都心) 바꾼다”
월간중앙
2023 .11
승용차 소유와 이용 특성을 고려한 교통수요 관리정책 방향
정책리포트
2016 .02
서울시 자율주행차 주차수요 관리방안
정책리포트
2020 .05
사회환경 변화와 서울의 모빌리티
정책리포트
2020 .02
13. 교통 · 물류체계의 변화와 미래
정책연구
2020 .08
이동시간의 질적 향상에 따른 국토공간이용 변화 전망
국토정책 Brief
2022 .12
업무용승용차손금불산입 특례제도 및 비영업용승용자동차 매입세액불공제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세무와 회계연구
2019 .12
인구감소 중소도시 도심 활성화 방안
국토정책 Brief
2016 .02
한국 자동차 산업의 특성을 고려한 승용차 생산량 변동 요인에 관한 연구
전자무역연구
2017 .01
울산광역시 도심의 토지이용특성에 관한 연구
도시행정학보
2015 .12
업무용 승용차 과세제도의 개선방안 연구
상업교육연구
2017 .04
경기도민 삶의 질 조사 Ⅵ : 교통
이슈&진단
2017 .08
대중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한 수도권 통행분석
국토정책 Brief
2015 .10
서울시 지하철의 혼잡비용 산정과 정책적 활용방안
정책리포트
2016 .02
[SPECIAL REPORT 2] 서울 누빌 ‘플라잉 택시’ 잡아라 뜨거운 하늘길 ‘UAM’(도심항공교통)
매경이코노미
2022 .05
淸州, 승용차 의존도시에서 대중교통 친화도시로의 전환
충북 FOCUS
2021 .05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정책수단의 활용성 제고 방안: 서울시 승용차 마일리지 사례를 중심으로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20 .09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
국토정책 Brief
2021 .11
‘걷는 도시, 서울’ 정책효과와 향후 정책방향
정책리포트
2020 .11
도심 내 상업기능의 공간적 변화에 대한 탐색적 분석
대한지리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23 .06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