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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배윤경 (국토연구원) 김상록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국토연구원 국토정책 Brief 국토정책 Brief 제840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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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국토균형발전 정책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통시설의 국민체감효과를 체감도, 체감지표로서 정의하여 실증분석함
② 지역별 교통시설 접근성을 분석한 결과, 경기 북부와 전남 도서지역, 경북 일부지역에서는 고속도로 IC 접근시간이 100분 이상 소요됐으며, 기존의 가까운 고속도로 IC를 연결한 접근시간 분석 결과보다는 30분 이상 더 소요됨
③ 인구 규모가 큰 도시일수록 교통혼잡이 심각해져서 100만 명 이상 대도시에서는 보조간선도로까지 교통혼잡을 겪고 있으며, 상습 혼잡률<SUP>*</SUP> 또한 50%가 넘어서 첨두시간대와 상관없이 혼잡이 지속됨
* 전체 혼잡구간의 연장 중 하루 대비 6시간 이상 혼잡이 발생하는 구간의 연장 비율
④ 지역 간 교통수단별 서비스 차이를 분석한 결과, 전국적으로 평균 36분 정도 수단 간 차이가 발생한 반면, 10만 명 미만 도시에서는 60분을 초과하여 지방도시의 대중교통 서비스가 부족한 실정을 보여줌
⑤ 이용수단의 다양성 분석에서도 100만 명 이상의 도시는 평균적으로 승용차 외에 다른 교통수단을 한 가지 이상 이용 가능하지만, 도시 규모가 작을수록 승용차의 의존도가 높은 경향을 보임

목차

[주요내용]
[제도 개선과제]
[1. 국토균형발전과 국민체감효과 분석의 필요성]
[2. 교통사업의 체감효과 및 서비스 품질 평가]
[3. 교통사업의 국민체감효과 분석]
이용자 통행행태를 고려한 교통시설 접근성
혼잡지속시간을 고려한 혼잡률 산정
교통수단별 서비스 차이
이용 가능한 교통수단의 다양성
[4.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제언]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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