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45 - 72 (28page)
DOI
10.26857/JLLS.2009.05.5.1.4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기업 e-러닝 콘텐츠들의 주요 설계 동향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우수성을 입증 받은 콘텐츠들의 설계 특성을 탐색함으로써, 향후 질적으로 우수한 기업 e-러닝 콘텐츠를 설계․개발하기 위한 개선방안을 탐색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시도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08년 7월 노동부가 주최한 2008년도 우수 교육훈련 프로그램 경진대회 원격교육훈련 부문에 출품된 15개의 기업 e-러닝 콘텐츠들을 대상으로 e-러닝 교수설계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과정과 심층적 내용분석을 통해 기업 e-러닝 콘텐츠 설계의 특징, 문제점과 개선방안, 우수 콘텐츠의 핵심 설계전략 등을 추출하였다. 기업 e-러닝 콘텐츠의 최근 설계동향은 개인교수형 중심의 콘텐츠 설계, 캐릭터의 활용, 다양한 사례 제공, 상호작용 설계, 플래시 기반 설계, 음성해설 제공, 순차적 진행의 메뉴설계, 사무관리직 중심의 설계 등으로 확인되었으며, 최신교수설계이론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다는 점, 학습자-내용간 상호작용 설계와 상황과 맥락이 충분히 반영된 설계가 부족하다는 점, 지나친 배경음악으로 몰입을 방해한다는 점, 학습자 수준에 맞는 설계, 기업의 업종 특성을 반영한 설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점 등이 지적되었다. 추후 기업 e-러닝 콘텐츠 설계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언으로 최신 교수설계이론이나 전략을 반영한 콘텐츠 설계의 지원 확대와 기업과의 공동 연구, 인터넷원격훈련 콘텐츠 심사 평가기준의 개선, 업종별 특성이 반영된 콘텐츠 가이드라인 제작․배포, 학계 연구결과를 현장에 효과적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 경주 등이 제안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2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