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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601 - 62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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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structional Management Systems Learning Design(IMS LD)은 이러닝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활동을 중심으로 이러닝을 설계, 개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구조틀이자 언어이다. 학습활동 중심의 이러닝 개발이 보편화되기 위해서는 IMS LD 기반의 구체적인 이러닝 설계원리를 규명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IMS LD 기반의 이러닝 설계원리를 개발하고,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발연구의 방법 및 절차에 따라 관련 문헌 분석을 통하여 설계원리와 이론적 구성 요소를 도출하고, 해당 설계원리를 적용한 이러닝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프로그램에 적용된 설계원리에 대한 연구 참가자의 의견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총 여덟 개의 설계원리가 도출되었으며, 각각의 설계원리는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구성 전략’, ‘학습설계 개발 전략’, 그리고 ‘학습관리 전략’이라는 세 개의 이론적 구성 요소에 포함되었다. 참가자의 의견을 분석한 결과, 본 설계원리의 주요 강점으로 ‘학습내용과 학습활동의 통합적 설계에 따른 학습의 편이’, ‘역할에 따른 학습내용 및 학습활동 설계에 따른 역할 인지 및 적극적인 활동 참여’, 그리고 ‘설계 단계에서의 공지 설계에 따른 이러닝 프로그램의 운영 및 관리의 용이’가 도출되었다. 또한, 약점을 고려한 주요 개선점으로는 ‘학습활동 설계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공’, ‘사전지식을 포함한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에 대한 고려’, 그리고 ‘이메일 이외의 다양한 방식을 활용한 공지 설계’가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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