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1.8
수록면
71 - 96 (26page)
DOI
10.26857/JLLS.2011.08.7.2.7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전문대학 대단위 교양과목에서 기존 방식의 블랜디드 러닝과 다이아즈 동료교수법을 활용한 블랜디드 러닝 방식에 따라 학습 성과, 교수자·학습자 만족도 및 수업분위기(활기성, 창의성, 치밀성, 온화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서울소재 H대학 2011학년 1학기 실기교육방법론 수강생 448명이었다. 학습 성과 점수의 t검증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9.21, p<.05). 만족도 측면에서는 학습자 만족도의 경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못하였으나, 교수자 만족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은 점수를 나타냈다(t=3.13, p<.05). 수업분위기 측면에서는 분위기를 긍정적으로 만드는데 기여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웹기반 다이아즈 동료교수법이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높이고 교수자의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바람직한 수업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웹기반 다이아즈 동료교수법은 다양한 특성을 지닌 전문대학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교양수업을 위한 최적의 교수법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1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