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직업교육학회 직업교육연구 직업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문대학 학습자의 사이버교육 기반 토론학습(Cyber Education Based Argumentation Learning)에서 토론학습자간의 사회연결망 결속 중 포괄성(inclusiveness)과 중심성(centrality) 그리고 집단 구성 방식이 토론성과와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포괄성이 높을수록 토론성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집단 구성원들 간에 중심성이 높을수록 토론성과가 높았다. 만족도의 경우 포괄성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았고, 중심성이 높은 집단이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중심성이 높은 경우 만족도에서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났다. 그러나 집단 구성 방식에 따른 토론성과에서는 낯설은 동료로 이루어진 집단이 오히려 토론성과가 높았으며, 만족도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