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06.8
수록면
213 - 23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용 e-러닝 콘텐츠의 설계 전략을 도출하는데 있다. 학습의 초보자인 유아를 위한 콘텐츠는 유아 학습자의 몰입을 고려하고, 제한된 용량의 작동기억의 처리량을 반영하여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질적으로 향상된 e-러닝 콘텐츠를 개발하고, 유아 학습자의 학습 효과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설계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복수의 감각 채널을 이용한 정보제시, 둘째, 유아 학습자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정보제시, 셋째, 학습내용과 관련 없이 흥미만을 위한 멀티미디어 정보제시 지양, 넷째, 동일한 내용의 중복제시 지양 등과 같은 설계 전략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e-러닝의 정의 및 e-러닝 설계모형 분석
Ⅲ. 인지부하이론과 유아의 작동기억
Ⅳ. 유아 학습자의 인지부하를 고려한 e-러닝 설계전략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304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