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27 - 153 (27page)
DOI
10.26857/JLLS.2013.08.9.2.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전문직 종사자인 간호관리자의 사례를 통하여, 간호관리자가 학습과 경력개발의 주체로서 병원조직이라는 학습환경 안에서 어떠한 학습 양상을 보이는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같은 연구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상급종합병원에서 최소 임상경력 20년 이상, 관리자경력 10년 이상을 갖고 있는 간호관리자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담을 통한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연구참여자들이 주도적 학습자와 비주도적 학습자의 두 성향으로 나누어지고, 병원조직 역시 초대형병원이 촉진적 학습환경인 반면에 중대형병원의 경우는 그렇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간호관리자들이 경력개발과정에서 보여주는 학습활동양상을 ‘조직혁신형’, ‘전문학습형’, ‘과업완수형’, ‘인정추구형’의 네 유형으로 범주화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경력개발과정에서 개인의 특성은 조직맥락과 상호작용하면서 고유한 학습활동의 다양한 변주를 만들어가고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336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