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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93 - 113 (21page)
DOI
10.26857/JLLS.2013.12.9.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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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 현장의 다양성과 역동성으로 인해 평생교육사는 더욱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평생교육사의 평생학습상담에 대한 역량요인을 도출하고 이에 대한 중요도 인식과 수행수준을 알아보는데 있다. 먼저, 평생교육 분야의 전문가 120명을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시행하여 평생학습자와의 관계형성역량, 평생학습자 학습촉진역량, 평생학습자 분석역량으로 구성된 평생학습상담 역량요인을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225명의 평생교육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각 역량에 대한 중요도 인식수준과 수행수준을 비교하여 평생학습상담 역량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평생학습자 분석역량과 하위역량인 학습자의 학습저해요인 진단역량, 학습자의 교육필요 분석역량 및 학습자 특성파악 역량에 대한 요구수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평생교육사의 평생학습상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될 뿐 아니라 평생교육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에도 기여할 것이라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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