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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47 - 72 (26page)
DOI
10.26857/JLLS.2013.12.9.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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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근현대 한국 평생교육제도의 형성과정의 심층 동인을 분석하기 위해 한국 성인학습자들의 학습열에 주목하였다. 한국 성인학습자의 억제된 학습열은 취학적령기에 제도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한 억제된 학습열망이나, 지속적으로 학습참여를 열망하는 주관적 학습포부라는 두 측면을 갖는다. 이 점에서 억제된 학습열은 비가시적인 영역의 심리내적 현상이나, 집합적 차원에서 교육제도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잠재적인 사회적 동력이다. 각 학교급별 미진학 인구동태와 준형식 평생교육기관의 학생수의 시계열의 변화추이는 거의 동일한 기울기와 등간격의 시차를 두고 상응해왔음을 발견하였다. 주관 차원에 존재하는 배움에 대한 억제된, 잠재적 학습열망은 ‘취학유예기’, ‘우회적 표출’, ‘지속충원’의 기제를 통해 집합적 차원에서 한국 준형식 평생교육기관(고등공민학교, 방송통신고, 방송통신대학)의 양적 팽창을 이끈 심층 동인으로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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