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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47 - 69 (23page)
DOI
10.26857/JLLS.2014.08.10.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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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45년부터 2013년까지의 한국 사회교육자의 전문성에 관한 제도적 규정의 변천과정 및 그 특성과 함께 사회교육적 논리를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로 첫째, 한국 사회교육자 제도 및 전문성은 시대적 상황 속에서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둘째, 한국 사회교육자 전문성에 관한 제도적 규정의 변천과정에 나타나는 특성 및 사회교육적 논리는 무엇인가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대상으로는 국가재건기(1945∼1960년)의 성인교육사와 농촌지도사·신생활지도자, 경제성장 및 민주화운동기(1961∼1987년)의 재건국민운동요원과 새마을지도자, 시민사회형성기(1988∼1997년)의 사회교육전문요원, 그리고 복지 및 세계화 병행기(1998∼2013년)의 평생교육사가 상정되었다. 그 결과 한국 사회교육자 전문성의 변천과정에 나타난 특성으로 다음 세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한국 제도권 사회교육자 전문성의 구성요소는 ‘태도․윤리’ 중심에서 ‘지식·기술’ 중심으로 변화해 왔으며, 둘째, 한국 사회교육자의 양성유형은 ‘국가주도 의식계몽형’에서 ‘개별 직업형’으로 변화했으며, 셋째, 이들 전문성의 변화 환경요인에 있어서는 정치적 환경요인의 영향력 우세에서 경제적 환경요인의 영향력 우세로 변화해 왔다. 아울러 한국 사회교육자 전문성의 제도적 규정에 나타나는 사회교육적 논리로는, 첫째, 국가권력과 시장경제의 논리가 한국 사회교육자 양성 교육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하여 그 유형의 변화를 가져왔다는 점, 둘째, 사회교육의 제도화가 공고해질수록 사회교육의 본질이 왜곡되는 역기능도 일어났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이에 우리나라 평생교육사 전문성의 요건 및 평생교육사 양성 교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성찰이 요구되며, 고등교육의 역할에 대한 제고 및 현장실천가들의 목소리를 연구의 장(場)으로 끌어내는 노력이 요청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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