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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1 - 18 (18page)
DOI
10.26857/JLLS.2009.05.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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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이라는 용어가 평생교육으로 대체된 지 10년이 지났다. 두 개념의 기원과 성장 배경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이 두 가지는 동일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과연 평생교육이 사회교육의 뿌리를 그대로 승계하는 개념으로 이해되어도 좋은지에 대한 비판적 분석이 있었어야 하지만 불행하게도 그런 성찰은 아직까지 없었다. 연구자가 보기에 현재 이 분야가 경험하고 있는 학술적 문제들 및 개념적 혼란 가운데 대부분이 사회교육과 평생교육의 출생배경의 차별성을 무시한 결과에 기인하는 것이며, 그 문제점들은 이 두 개념 사이의 차별성을 전면화함으로써 본격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 연구자는 (1) 사회교육은 실천영역에 대한 개념인 반면, 평생교육은 교육사태를 ‘평생학습의 관점’에서 이해하려는 일종의 선택된 이론체계로서, 향후 평생교육연구 영역이 이론적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사회교육이라는 실천영역에 대한 평생교육적 관점을 서로 다른 차원에서 씨줄과 날줄로 결합함으로써 새로운 학문적 직조를 짜 나가는 일이 필수적이라는 점을 지적하는 한편, (2) 그러한 맥락에서 교육학적 관점으로서의 평생교육론이 가지는 선택적 교육관과 이론구조적 특징들에 관한 보다 본격적인 탐구와 비전의 구축이 필요함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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