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215 - 243 (29page)
DOI
10.26857/JLLS.2015.05.11.2.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웃음강사로 경력을 전환한 두 50대 여성이 겪은 생애경험 속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관점전환의 양상과 생애발달과업을 분석함으로써 중년 전환기 여성의 전환학습의 의미를 해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개별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삶의 의미를 형성하는 데 적합한 내러티브 분석법을 사용하여 여성의 목소리에 담긴 의미를 이끌어 내었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명의 50대 여성은 예상하지 못한 인생사건, 생애발달상의 자연스러운 전환, 그리고 의도하고 계획한 전환의 양상을 보이면서 전환적 삶의 여정을 보여 주었다. 둘째, 혼란스러운 딜레마를 극복하는 가운데 혹은 자연스러운 전환의 과정 속에서 기존의 준거 틀이 바뀌는 관점전환이 생겼고 이성적 담론과 자기성찰을 통해 의미구조의 변화가 일어났다. 그들이 겪은 관점전환은 자기 자신에 대한 깨달음과 세계관의 변화로 개인적 생애발달과 함께 진정한 삶의 전환을 가져왔다. 셋째, 웃음강사를 통해 보살핌과 돌봄의 직업에 종사함으로써 사회활동의 욕구를 도덕성 발달로 승화하였으며 다음 단계의 삶을 준비하는 성공적인 전환을 이루어 냈다. 종합하면 50대 중년여성의 삶의 전환과정에서 나타난 생애발달은 전환학습의 결과로 요약되며 향후 여성의 발달과 관련된 전환학습의 연구가 더욱 확장되어야 한다는 논의의 토대를 제공하는 것으로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