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연 (전북대학교) 박휴용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89 - 21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년층이 스스로의 삶에 대한 관점전환을 통해 내면적인 만족과 성숙을 가져오고, 노년기 생활을 질적으로 향상시켜서 행복한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는 전환학습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노년층 전환기의 생애학습과 관련한 교육프로그램이 매우 부족한 현실 속에서 이론적 토대를 갖춘 하나의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전환학습의 이론적 배경인 Habermas의 관점전환의 개념과 이를 노년기 교육프로그램에 적용한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본고는 전환학습의 핵심요소를 선정하고, Mezirow의 전환학습이론의 틀에 준하여 노년기 전환학습 프로그램 시안을 개발하였다. 그 구체적 내용은 전환학습 프로그램 목표설정, 주요 내용 선정, Mezirow의 전환학습과정 10단계에 따른 주제별 분류 및 구체적 활동의 제시로 구성하였고, 이를 단기과정, 중기과정, 장기과정으로 구분하여 구성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소개된 전환학습 프로그램 개발의 시안은 향후 노년기 교육프로그램의 시범적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