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79 - 111 (33page)
DOI
10.26857/JLLS.2016.05.12.2.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행복학습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K 시와 W 군 거주 교육생 157명을 대상으로 ‘행복학습 주민만족도 조사’ 결과를 분석해 만족도 및 성과, 교육생의 행복감 및 자아존중감의 참여 전후 차이를 비교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연구 결과는 첫째, 평생교육 프로그램은 참여 경험이 전혀 없거나 1회에 제한되어 있어 참여 경험이 활발한 편은 아니었다. 둘째, 행복학습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 수준은 대체로 높게 나타났지만, 직업생활에 대한 도움은 비교적 그 성과가 낮았다. 셋째, 행복학습센터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 교육생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의 차이를 비교한 결과 참여 후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이 유의하게 증진되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 세 가지 시사점을 도출했다. 첫째, 평생교육의 양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참여 기회는 불충분해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한 조치가 필요하다. 둘째, 행복학습센터의 전면 확대 정책은 마을 단위 지역주민의 평생교육에 대한 만족도 증진 및 교육성과 창출에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행복학습센터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다른 평생교육 프로그램과 다른 방식으로 특화되기 위해서 교육생의 행복감과 자아존중감을 더욱 증진하는 데 초점을 맞춰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