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1
수록면
127 - 150 (24page)
DOI
10.26857/JLLS.2016.11.12.4.12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목적은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 참여 교사의 활동 모습 및 특징을 분석하여, 교사 전문성 개발에 미치는 영향 및 의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를 선정하여 2013년 12월부터 2014년 10월까지 인터넷 문화기술이 연구를 통해 온라인 참여관찰과 문서분석이 이루어졌으며, 참여 교사 4인의 화상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 분석을 통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에서 교사 전문성 개발 활동에는 자발적 연수활동, 지식 공유 활동, 협력적 문제해결, 정서적 교류 활동 등이 있었다. 둘째, 연구 참여 교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G모임 참여를 통해 교사 전문성 개발에 미친 영향 및 의의로는 ‘수업을 대하는 사고방식의 공고화’, ‘살아 있는 지식의 습득과 실천’, ‘라포 형성을 통한 전문성 개발’, ‘기존 공동체 한계 극복을 통한 전문성 개발’이 나타났다. 이를 통해 교사 전문성 개발이 일방적인 지식전달 방법에서 공동체의 유대감 및 친밀감을 바탕으로 협력적으로 이루어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SNS기반 교사학습공동체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하여 참여 교사가 교사 전문성을 지속적인 학습 개념으로 이해하고, 웹기반 온라인 교사학습공동체와의 연계 고려 등 SNS가 가지는 한계점을 보완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037-001224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