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박사과정)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6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 행위주체성 성취를 위한 대안으로 교사학습공동체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더불어 교사로 하여금 행위주체성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그 필요성을 공감하게 하며,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해 행위주체성을 성취하여 교육주체로서 교사 개개인이 성장하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교사 행위주체성의 생태학적 접근과 우리나라 교사학습 공동체에 대한 이론적 탐색을 통해 개념을 정립한 후, 이에 기초하여 두 교사학습공동체를 사례로 선정하였다. 문서 분석과 면담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교사 행위주체성의 생태학적 접근에서 교사 행위주체성은 시간의 흐름 속에서 개인과 환경 맥락 간의 유기적 상호작용을 통해 출현하는 현상이며 개인이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성취하는 것으로, 이와 같은 교사 행위주체성은 교사학습공동체에서 보완적으로 성취될 수 있으며, 교사학습공동체는 세 가지 이유로 교사 행위주체성 성취를 위한 대안적 접근이 될 수 있다. 첫째, 교사학습공동체는 구성원들이 학습과 배움, 공유의 가치를 공동으로 추구하기 때문이다. 둘째, 교사학습공동체는 구성원들에게 높은 협력이 기대되고, 실제적 협력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셋째, 교사학습공동체는 공동체의 경험이 개인적인 혹은 교사로서의 삶에 실천적으로 적용되어 본래의 자신과 교사로서의 자신을 이해하도록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의 상황에 적합한 교사 행위주체성과 교사학습공동체 이론 개념 정립과 더불어 이를 바탕으로 경험적 연구에 대한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