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9 - 13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부산교육종단연구 제3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풍토가 교사효능감, 교직만족도를 매개로 교사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정책적으로 운영되는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 여부에 따라 구조적 관계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집단 분석을 실시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풍토는 교사효능감과 교직만족도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직만족도와 교사효능감은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 풍토가 교사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사효능감은 교직만족도의 매개를 통해 교사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육청 정책인 ‘전문적학습공동체’에 참여하는 교사 집단과 비참여 교사 집단 간에는 구조적 관계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첫째, 학교의 교사학습공동체가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뿐만 아니라 정서적 지지를 통해 교직만족도를 동시에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갈 필요가 있으며 둘째, 학교 외부의 기관과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하는 교사소진 경감 정책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학교 내 교사학습공동체를 정책적 대안으로 제시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마지막으로, 현행 ‘전문적학습공동체’ 정책이 교사들의 자발적이고 일상적 연구 활동이 아닌 의무적이고 형식적 활동으로 운영되는 것을 경계하고, 교사학습공동체가 일시적인 정책 방편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조직 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고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함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