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송오현 (숭실대학교) 김용희 (숭실대학교) 박영주 (숭실대학교) 최정일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 한국경영학회 2017년 제19회 경영관련학회 통합학술대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823 - 1,83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고성과 작업시스템과 학습관리시스템이 어학교육기관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조직과 개인 수준에서 분석하여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 간의 인식 차이를 규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D 어학교육기관 13개 지점의 임원, 팀장 강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총 332부의 유효한 응답을 바탕으로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해 실증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관리자-고성과작업시스템은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리자-학습관리시스템은 조직 구성원-학습관리 시스템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 구성원-학습관리시스템이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유사한 영향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조직 구성원-고성과작업시스템과 조직 구성원-학습관리시스템 모두 내재적 동기, 개인-조직 적합성, 서비스 개인가치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서비스 개인가치를 제외한 내재적 동기와 개인-조직 적합성이 개인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두 시스템으로부터 발현된 개인성과는 기업의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본 연구는 기업의 CEO 및 임원의 경영가치가 강조되는 고성과관리시스템과 관리자와 조직 구성원의 역할 모두 강조될 수 있는 학습관리시스템의 운영에 있어 시스템 특성에 맞는 기업의 인사 및 개발 전략을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 연구결과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24-001171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