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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호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동악어문학회 동악어문학 동악어문학 제72집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71 - 204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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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50-70년대 발간된 한국문학선․전집들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남한사회에서 전개된 ‘단편소설’의 정전화 과정을 살펴보았다. 남한출판시장에서 발간되었던 수많은 문학선집과 전집들은 특정한 시기에, 서로 다른 편집 주체들에 의해 선별된 텍스트라는 점에서 국가교육시스템의 ‘외부’에서 전개된 복수의 정전화 기획이라고 볼 수 있다. 1차와 2차 교육과정 하에서 국어교과서가 현대문학에 대한 구체적인 상을 제공하는 데 실패하고, 문학사 교과서 역시 한국문학에 대한 단편적인 지식만을 제공하는 상황 속에서 백수사 『한국단편문학전집』은 당대의 청년독자들에게 한국문학의 구체적인 실감을 제공하였다. 신문학 탄생 60주년을 기념하며, 1960년대 남한출판시장에 경쟁적으로 출현했던 수많은 단편소설 선집과 전집기획은 해방 이전에 활동하였던 작가와 작품에 대한 문학사적 평가를 통해 한국근현대소설의 정전화 작업을 일단락 지었다. 특히 1960년대 보수우익문단의 주도하에 이루어졌던 삼성출판사 『한국단편문학대계』와 어문각 『신한국문학전집』발간을 통해 순문학과 본격문학, 민족문학이라는 중층적인 프레임 속에서 특정작가와 작품을 동일시하는 문학정전의 목록들이 구축되었다. 이러한 목록들은 1970년대 국가주도의 정전화 기획 속에 선택적으로 흡수되어 3차와 4차 중등교육시스템 하에서 국어교과서의 정전 구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쳤다.

목차

[국문초록]
1. 1960년대 문학교육의 현실 「백치 아다다」와 「벙어리 삼룡이」가 주는 ‘이방감’
2. 백수사『단편문학전집』과 ‘한국문학’의 실감
3. 1960년대 한국문학전집시장과 보수우익문단의 정전화 기획
4 결론을 대신하며
Abstrac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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