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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홍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아시아리뷰 아시아리뷰 제7권 제1호(통권 제1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51 - 174 (24page)
DOI
10.24987/SNUACAR.2017.7.1.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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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대전 후 동독 지역의 대학은 소련군정청과 사회주의통일당(SED)의 주도하에 재건되었다. 동독 대학의 소비에트형 모델의 전형적인 특징은 사회주의통일당 중앙위원회 산하에 대학과 별도로 사회과학원과 과학원, 그리고 당원 교육기관인 당정치학교를 설립한 것이 가장 두드러진다. 초중등교육을 관장하는 인민교육부와는 별도로 대학교육을 전담하는 대학교육부를 설치하여 대학교육에 특별히 중점을 두었다. 또한 전 국민에게 교육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기 위해 노동자학부를 설치하여 노동자와 농민 자녀들에게 대학교육 기회를 부여했다. 1960년대부터 취업활동과 대학교육을 병행할 수 있는 3년 교육과정을 신설하여 1970년대 초반에는 이들이 전체 대학생 중 25%를 차지했다. 교과과정의 특징으로는 마르크스-레닌주의 사상교육, 러시아어, 체육 등을 필수과목으로 지정했다. 대학생의 자치조직인 학생회는 법적으로 금지되었고, 그 대신 사회주의통일당과 연계된 자유청년연맹(FDJ) 대학지부 등의 관변조직이 학생회를 대체했다.
1989년 독일 통일과 더불어 시작된 구동독 지역 대학 개혁은 당정치대학, 국방대학 등 특수전문대학과 경쟁력을 상실한 공업전문대학을 폐지하고, 경쟁력 있는 전문대학을 대폭 신설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졌다. 이데올로기 성향이 강한 인문사회과학 분야의 교수들은 90% 이상 퇴출되었고, 전체적으로 교수의 60%, 대학 외 연구인력의 60%, 산업체 연구인력의 85%가 퇴출되었다. 대학 입학생 수는 통일 당시 동독 지역에서 학령인구의 16%, 서독 지역에서 35%를 차지했으나, 2010년대에 와서 동독 지역이 40~45% 수준으로 독일 전체의 평균치를 회복했다.
한반도 통일에 대비하여 독일 통일 후 동독 지역의 대학 개혁이 주는 시사점은 무엇보다 남북한 상호교류와 접근을 통해 점진적인 균형발전을 추구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컨대 통일 후 동독 지역에서 교수와 연구인력이 대거 퇴출되었지만, 우리는 통일 이전부터 북한 대학의 교수와 연구인력이 남한의 지적 자산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통일 후 동독 지역에서 대학생 수가 급감한 것을 유념하여 통일과정에서 북한 대학생들이 일정 수를 유지하고 안정적으로 학업을 지속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과제를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남북한 교류와 협력체계를 수립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머리말
II. 구동독의 대학체계
III. 통일 후 구동독 지역의 대학 개혁
IV. 한반도 통일과정에 대비한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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